입으로 숨쉬면 얼굴이 처진다고? 구강호흡과 코 세척

사람을 만날 때 첫 이미지가 매우 중요한데요 그래서 얼굴에 그렇게 공을 들이는 것이겠지요. 얼굴 피부가 처지는 가장 큰 이유는 자연스러운 노화에 의해서입니다. 하지만 입으로 숨을 쉬는 구강호흡도 피부를 처지게 할 수 있는데요. 입으로 숨쉬면 얼굴이 처진다고?

입으로 숨쉬는 구강호흡

환절기가 되고 날이 추워지니 어김없이 비염이 찾아와서 코로 숨쉬기가 힘이 드는데요. 이 때 자주 코를 풀면 오히려 딱지가 생겼다가 떼어지고 하는 과정이 반복되면서 오래도록 낮지 않고 지속될 수 있습니다. 제가 그런 스타일로 답답한 것을 참지 못하는데요. 몇 년을 겪다 보니 지금은 비염이 심하게 찾아오면 콧물약이나 알레르기 약에 많이 의존을 하고 있습니다.

자면서 입으로 숨을 쉬면 입안에 침이 마르면서 치아 건강이나 몸의 건강에도 여러모로 좋지 않는데요. 이런 구강호흡이 얼굴 피부를 처지게 만드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입으로 숨을 쉴 경우 피부 근육에 변화를 가져오게 되는데요. 이처럼 호흡에 사용되는 근육이 달라지면 얼굴 모양에도 나쁜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구강호흡을 하면 코 윗부분에 위치한 얼굴 근육에 움직임이 줄어들게 되고, 이로 인하여 눈가에 근육이 처지거나, 숨을 쉬기 위하여 벌어지는 아래 입술이 위에 입술 보다 두꺼워지면서 입가가 쳐지게 만드는 것인데요. 지속되면 결국 뺨과 턱까지 처지게 하여 웃는 상이 아닌 울상을 만들게 되는 것입니다.

구강호흡이 얼굴 피부에 미치는 영향

위와 같이 근육의 변화로 얼굴 피부만 처지는 것이 아니라 몸에 여러가지 나쁜 영향을 주게 되는데요. “무슨 문제가 되겠어”라고 무해하게 보일 수도 있지만 다음과 같은 이유로 얼굴 피부에 부정적인 결과와 노화를 앞당길 수 있게 됩니다.

📌구강호흡이 미치는 영향

  1. 수분 부족: 입으로 숨을 쉴 때 공기는 비강(코)의 자연 여과 및 가습 시스템을 거치지 못합니다. 이로 인하여 피부에 닿는 수분이 줄어들어 얼굴에 건조함과 탈수 현상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잔주름이 생길 수 있습니다.
  2. 혈류 감소: 비강 호흡은 안면 조직의 혈액 순환을 자극하여, 산소와 영양분이 잘 공급될 수 있도록 돕습니다. 그러나 입으로 호흡하게 되면 이러한 자연스러운 과정을 방해하고, 얼굴로 가는 혈류를 감소 시키게 되는데요. 이러한 혈류 감소는 피부를 칙칙하게 하고, 윤기 없게 만드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3. 얼굴 근육: 얼굴에 근육은 얼굴의 탄력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우리가 코로 숨을 쉬면 근육이 활발하게 활동하게 되는데요. 그러나 입으로 호흡하면 이러한 근육이 약해지고, 탄력이 떨어지게 되어 피부가 처지고 얼굴 윤곽이 뚜렷하지 않게 될 수 있습니다.
  4. 수면 패턴의 혼란: 수면 중 계속되는 구강호흡은 휴식의 질을 떨어뜨릴 수 있는데요. 이는 피부의 힘과 구조를 유지하는 데 필수인 콜라겐 생성의 감소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콜라겐 수치가 부족하면 피부가 처지고, 주름이 생겨나기 쉽습니다.

코로 숨쉬기 위해 노력하세요

구강 호흡이 이처럼 얼굴 노화를 앞당길 수 있다니 그래서 내가 나이보다 더 늙어보이나 싶기도 한데요. 이러한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방법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코로 숨쉬는 방법

  1. 의료전문가와 상담: 일시적인 코 막힘이라면 비염약 등의 도움을 받아 그때만 잘 넘기면 되는데요. 하지만 만성적인 구강 호흡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이비인후과를 찾아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코 호흡 연습하기: 낮 동안 의식적으로 코를 통해 숨을 쉬도록 노력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렇게 하면 얼굴 피부의 혈류가 개선되고, 수분과 영양분을 적절하게 공급 받을 수 있습니다.
  3. 수분 섭취 유지: 입 호흡으로 인한 건조함을 방지하려면 하루 종일 물을 충분히 마셔 주어야 하는데요. 이렇게 하면 피부에 수분감을 유지하고 잔주름과 굵은 주름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 얼굴 운동: 얼굴 근육을 강화하기 위하여 정기적으로 얼굴 근육 운동을 합니다. ‘아에이오우’의 발음을 하면서 최대한 입을 크게 적용하면 얼굴 근육 운동에 많은 도움이 되고, 더욱 탄탄하고 탄력적인 얼굴 피부를 만드는 효과가 있습니다.

코세척으로 코를 시원하게

코세척은 코의 비강을 청결하게 만들고, 코막힘, 코 주변 알레르기 반응, 비염 등을 완화 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데요. 생리식염수를 약국에서 구입해서 사용할 수도 있고, 아니면 정수 1리터에 소금 9g을 넣어 체액과 동일한 농도를 맞추어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코세척을 하는 방법은 코 세척용 주사기를 이용하여 고개를 약 45도 숙인 후 생리식염수를 넣는 쪽 콧구멍이 위쪽에 위치하도록 하여 천천히 주사기의 세척액을 주입하면 되는데요. 이때 입으로만 숨을 쉬어야 하고 아니면 숨을 참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침은 삼키지 않는 것이 좋으며, 코 세척 후에는 코를 세게 푸는 행동은 좋지 않으며 가볍게 털어주는 것이 코 점막에 상처를 내지 않습니다.

구강호흡 글 마무리

입으로 숨을 내쉬는 구강호흡이 얼굴 피부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사실은 알았는데요. 피부에 건조함, 혈류 감소, 안면 근육 약화까지 부정적인 영향이 참 많습니다. 탄력 있는 얼굴 피부를 갖고 싶다면 피부 관리만 중요한 것이 아닌 건강한 호흡 습관을 갖는 것도 포함이 되는데요. 코로 숨 쉬는 호흡으로 얼굴 피부에도 젊음을 주어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