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이 칼칼하고 아프다면, 그 원인과 해결방법

목이 심하게 아플 경우에는 침을 삼키는 것도 어려운데요. 알 수 없는 이유로 목이 칼칼하고 아플 때는 그 원인을 찾아보아야 합니다. 가장 흔한 원인이 독감이나 감기이겠지만 이 외에도 다양한 질병이 존재할 수 있는데요. 목이 아픈 원인과 해결 방법에 대해 자세하게 들여다봅니다.

목의 통증 인후통

인후통은 인후편의 염증으로 인해 발생하는 통증으로 인후편은 인후석과 편도석 사이에 위치하고 있으며, 인후석의 뒷부분에 있는 편도선과 관련이 깊습니다. 인후통은 주로 세균 감염인 편도선염이나 바이러스 감염인 감기, 독감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인후통의 주요 증상이 바로 목의 통증으로 이 통증은 목 아랫부분에서 시작하여 인후편에까지 확산될 수 있는데요. 차갑거나 따뜻한 음식을 섭취하거나, 구강을 움직일 때 악화될 수 있습니다. 또한 인후통은 인후편의 붓기와 붉은 색으로 발진이 나며, 인후석 주위 림프절이 부어오를 수도 있습니다.

인후통을 치료하는 방법은 목을 따뜻하게 감싸 쉬게 해주는 것인데요. 목을 보호하기 위해 미지근한 물을 적절하게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통증 및 열감을 완화하기 위해 의사의 처방에 다라 진통제나 해열제를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세균 감염에 의한 편도선의 경우는 항생제를 사용해야 합니다.

목이 칼칼한 인두염

인두염은 인두의 염증으로 주로 세균이나 바이러스 감염에 의해 인두에 염증이 발생하며, 감기, 독감, 연쇄상구균 등이 주요한 원인이 될 수 있는데요. 인두염의 주요 증상으로는 인후통, 목의 통증, 친두의 붓기, 열, 목 아픔 등이 있습니다. 인후통은 목 아랫부분에서 시작하여 인두에 까지 확산될 수 있습니다.

인두염은 인두 주위의 림프절이 부어오르고, 붉은 색상을 나타낼 수 있는데요. 주로 세균 또는 바이러스에 의해 감염되며, 연쇄상구균에 의한 감염은 특히 어린아이들에게 흔히 발생하며 감기나, 독감 바이러스 감염도 인두염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알레르기 반응, 기침, 천식, 폐렴 등의 원인을 들 수 있습니다.

인두염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마찬가지로 적절한 수분과 휴식을 제공하고 의사의 지시에 따라 진통제, 해열제, 항생제 등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증상 완화를 위해 따뜻한 소금물 가를, 따뜻한 차로 가글을 해주는 것도 통증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목이 아픈 편도선염

편도선염은 편도선의 염증으로 편도선은 목의 입구에 위치한 림프 조직이며, 목의 측면에 있는 작은 구조물입니다. 주로 세균 감염에 의해 발생하며, 편도선에 염증이 생기면 통증과 함께 열, 인후통, 인후편의 붓기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편도선염은 주로 세균 감염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목의 입구에 위치하고 있어서 세균의 증식이 쉽고, 염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주로 연쇄상구균이 주요 원인이 될 수 있으며, 기타 다른 세균 감염도 편도선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물론 바이러스 감염에 의해서도 발생합니다.

세균 감염에 의한 편도선염인 경우 의사의 처방에 따라 항생제를 사용하게 되는데요. 항생제는 세균의 증식을 억제하여 염증을 완화 시키고 증상을 개선합니다. 그리고 상황에 다라 진통제, 해열제를 사용하며 휴식과 적절한 수분 섭취가 필요합니다.

목의 칼칼함을 유발하는 다른 원인들

목의 칼칼하고 아픈 통증을 일으키는 원인에는 위의 질병 외에도 다양한 원인들이 존재 하는데요. 식도염, 근육통, 건조한 목, 알레르기 반응 등을 들 수 있습니다.

  • 식도염: 식도의 염증인 식도염은 목의 통증을 유발할 수 있는데요. 역류성 식도염은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여 식도 내부를 자극하는 경우 발생할 수 있으며 통증과 함께 가슴 압박감, 속 쓰림, 역류 증상 등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 근육통: 목 주변의 근육이 과도하게 사용되거나 피로한 상태일 때 발생하는 근육통은 목의 통증을 유발할 수 있는데요. 잘못된 자세, 과도한 목 운동, 스트레스 등이 근육통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 건조한 목: 목의 수분 부족은 목의 통증을 유발할 수 있는데요. 목이 메인다는 말이 있습니다. 환경적 요인, 수분 부족, 약물 부작용 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으며, 목의 통증과 함께 건조감, 염증 등을 동반합니다.
  • 알레르기 반응: 알레르기 반응에 의해 발생할 수도 있는데요. 알레르기 원인 물질에 노출되면 목의 조직이 염증을 일으키고,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는 알레르기 비염, 알레르기 결막염 등과 상관 관계가 있습니다.

위에서 설명 드린 질병 외에도 목 아픔의 원인은 다양할 수 있는데요. 만약 약을 드시고 관리를 하였는데도 통증이 지속되거나 심해진다면 의료 전문가의 진단과 조언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목 통증은 생활의 질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관심과 관리가 필요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