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에 좋은 식품 베스트 6, 지친 간에 생기를 불어넣자!!

‘피로는 간 때문이야’라는 말이 있습니다. 여러가지 요인에 의해 간이 망가지면 피로와 무기력감, 소화, 피부, 소변, 체중 변화, 복부통증 등 각종 문제들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음주와 바이러스로 망가지고 지친 간에 생기를 부여할 수 있는 간에 좋은 식품 베스트 5를 알아봅니다.

간이 망가지면 나타나는 증상

평소 피로를 많이 느끼시거나 술을 자주 드시는 분들의 경우 간의 좋다는 영양제를 챙겨 드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왜냐하면 한 번 망가진 간은 되돌릴 수 없다는 위험성을 잘 알고 있기 때문인데요. 잘못된 생활 습관, 과도한 음주로 인해 간이 망가지면 여러가지 증상들이 나타나게 되는데요. 그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피로와 무기력감: 간 기능이 저하되면서 체내에 독소가 쌓일 수 있는데요. 이로 인해 피로와 무기력감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2. 소화 문제: 간은 소화를 돕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합니다. 간 손상으로 인해 소화 효과가 감소하면서 식욕부진, 소화불량, 구역질, 복부팽만감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피부 문제: 간이 손상될 경우 피부에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예를 들면 가려움증, 건조함, 발진, 홍조, 황달 등이 있습니다.
  4. 소변 변화: 간이 손상되면 소변의 색상이 변할 수 있는데요. 특히 간 기능이 심각하게 저하되면 소변이 흑갈색으로 어두워 질 수 있습니다.
  5. 체중 변화: 간 손상으로 인하여 체중 변화가 나타날 수 있는데요. 간 질환은 체중 감소 또는 체중 증가인 부종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6. 복부 통증: 간 손상은 복부 통증을 일으킬 수 있는데요. 우측 상복부에서 통증을 느낄 수 있으며, 때로는 통증이 등이나 어깨로 전이될 수도 있습니다.

간에 필요한 영양소

간은 우리 몸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장기 중 하나인데요. 독소를 제거하고, 영양소를 저장하며 호르몬을 분비하는 다양한 기능을 수행합니다. 특히 간 건강에 좋은 영양소로는 비타민 B군을 들 수 있는데요. 이는 간 기능을 지원하고 간세포의 에너지 생산을 도와줍니다.

특히 비타민 B12는 간세포의 신경 기능을 유지하고, 적혈구 생성에 필요한 단백질인 인트린을 합성하는데에도 관여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비타민 E의 경우는 간세포를 활성 산소로부터 보호하고, 기능을 개선 시켜 주는데요. 견과류, 채소, 곡물 등에서 많이 얻을 수 있는 영양소입니다.

간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신선한 과일, 채소, 곡물, 단백질 등의 균형 잡힌 식단과 적절한 체중 관리, 과도한 음주 제한, B형, C형 간염의 감염 예방, 오남용을 하지 않는안전한 약물 사용, 정기적인 건강검진 등을 들 수 있습니다.

간 건강에 좋은 음식 베스트 6

간 건강에 좋은 음식은 주로 과일, 채소, 견과류, 어류 등인데요. 좋은 음식 베스트 6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양파와 마늘

양파와 마늘은 강력한 항산화 물질인 셀레늄으로 간을 해독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는데요. 알싸한 맛의 알리신 성분은 비타민 B1과 결합하여 당 대사를 촉진하고, 간에 쌓인 피로가 해소되도록 도와 간 기능을 개선 시켜 줍니다.

2.사과, 과일

사과, 배, 자몽, 블루베리 등의 과일은 특히 간 건강에 좋은 식품들인데요. 과일에는 비타민, 식이섬유,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여 간 세포를 보호하고, 독소를 제거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사과에 들어있는 펙틴 성분은 소화 과정에서 발생하는 독소가 배출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데요. 또한 풍부한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담즙 생산에도 도움이 되니, 간에 가장 좋은 과일을 사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간 해독을 위한다면 사과는 껍질 채 먹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3. 부추, 녹색채소

부추는 남자에게 좋은 채소로 유명합니다. 특히 베타카로틴이 풍부하여 간 해독, 항염증, 항산화 작용 등이 매우 뛰어납니다. 또한 피로를 풀어주는 비타민B군도 다량 함유하고 있는데요. 부추를 익혀서 먹게 되면 위액의 분비가 많아져 소화 기능을 더욱 건강하고 활력있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부추의 따뜻한 성질이 신진대사에 이롭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 외에도 시금치, 케일, 브로콜리, 양배추 등의 녹색 채소는 간에 필요한 비타민, 미네랄, 항산화 물질들이 풍부하여 간 기능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주는 식품들이 되겠습니다. 특히 양배추의 경의 간의 독소 배출을 도와주는 글루코시놀레이트, 비타민C 등이 풍부하여 해독 효소의 생성을 도와줄 뿐만 아니라 항암 작용도 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지방을 흡수하여 지방간을 예방하는데도 탁월합니다.

4. 물고기

연어, 참치와 같이 지방이 풍부한 물고기는 오메가-3가 풍부한데요. 이는 간을 건강하게 만들어주는 데 도움이 됩니다. 오메가-3 지방산은 간염과 간경화의 위험을 줄여줄 수 있습니다.

5. 견과류

아몬드, 호두, 땅콩 등의 견과류는 간 건강에 좋은 지방, 단백질, 비타민E를 함유하고 있는데요. 견과류는 간 세포를 보호하고 염증을 감소 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6. 올리브 오일

올리브 오일은 간에 유익한 단일 불포화 지방산을 함유하고 있어 간 건강에 도움을 주는데요. 식사나 조리에 올리브 오일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발연점이 낮다고 여겨 쓰기를 꺼려하시는 분들도 많으신데요. 올리브오일 발연점의 최하는 180도로 튀김 온도인 160도 보다 높기 때문에 안심하고 쓰셔도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간은 한번 망가지면 되돌리기 힘든 하나밖에 없는 장기입니다. 간 건강에 해로운 음식은 단연 술이 일등이고, 그 다음으로 고지방 식품, 고설탕, 고염분, 가공식품 등을 들 수 있는데요. 간은 50%가 망가져도 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증상이 나타났을 때는 이미 때늦은 경우가 많습니다. 그만큼 미리미리 관리하여야 하는데요. 우리 몸에 거름망과 같은 간을 잘 지켜 건강한 인생을 살아가시길 바래봅니다.